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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rnegie Endowment for International Peace] 새로운 지도자, 새로운 대중국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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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0건 조회 466회 작성일 24-05-26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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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rnegie Endowment for International Peace] 새로운 지도자, 새로운 대중국 접근?

            지난 3년 동안 동남아시아는 일련의 중요한 지도부 전환을 겪었습니다.  

            새롭게 부임한 이 지도자들은 중국에 대해 어떤 접근 방식을 취할까요? 그들의 접근 방식은 전임자들과 어떻게 다를까요?

            Charmaine Misalucha-Willoughby, Cheng-Chwee Kuik, Lak Chansok, Thitinan Pongsudhirak, Lina A. Alexandra, Dien Nguyen An Luong, Lam Peng Er 

            2024년 5월 23일 발행


            동남아시아는 최근 몇 년간 중요한 정치적 변화를 겪으며 새로운 지도자들이 등장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중국과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지도부의 변화가 중국과의 관계를 더 가깝게 만들지, 아니면 더 멀어지게 할까요?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카네기 차이나(Carnegie China)는 동남아시아 7개국의 학자들에게 그들의 견해를 물었습니다. 


            1. 필리핀

            Charmaine Misalucha-Willoughby,  Carnegie China 비상임 연구원 


            2022년 필리핀 대선 캠페인에서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는 당시 대통령 로드리고 두테르테의 정책을 이어갈 것이라는 신호를 보였습니다. 

            두테르테의 딸 사라가 부통령 후보로 출마했으며, 마르코스는 대통령 후보 시절 중국 대사와의 회동 의사를 밝혔습니다. 

            취임 후, 마르코스 대통령은 2023년 1월 베이징을 방문해 두테르테의 친중 정책을 유지할 의도를 드러냈습니다.

            그러나 서필리핀해에서의 중국의 점령과 회색지대 작전이 강화되면서 마르코스는 국제 관계를 다변화하고 미국과의 동맹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서필리핀해에서의 군용 레이저 공격, 물대포 사용, 필리핀 어부들의 추방 사건 등은 양국 간 긴장을 고조시켰습니다. 

            이에 대응해, 마르코스는 미국과의 동맹을 강화하며 필리핀의 국익을 보호하고자 했습니다. 

            2023년 4월에는 향상된 방위 협력 협정(EDCA)을 통해 새로운 군사 기지를 식별했습니다. 

            또한, 연례 Balikatan 훈련과 같은 공동 군사 훈련을 통해 필리핀의 독립 외교 정책과 군 현대화를 추진했습니다. 

            마르코스 대통령은 필리핀을 국제 사회에 성공적으로 재소개하며 전임자의 고립 정책과 대조를 이루었습니다. 

            그는 다른 국가들을 공식 방문하며 필리핀의 국제적 위상을 높였습니다. 

            반면, 2016년부터 2022년까지의 전임자인 두테르테 전 대통령은 주로 마약과의 전쟁, 범죄와 부패를 근절하겠다는 선거 공약, 그리고 그의 주요 인프라 프로그램과 같은 국내 이니셔티브에 집중했습니다. 

            두테르테는 중국의 시진핑 주석과 동맹을 맺고 "Build, Build, Build" 프로그램을 추진했습니다. 

            이에 대한 대가로 필리핀은 서필리핀해에서의 중국의 침입을 무시했습니다. 두테르테는 EDCA의 종료를 시작하며 필리핀-미국 동맹의 근간을 흔들었습니다. 

            마약과의 전쟁 정책에 대한 국제적 비판에 대응하여 그는 필리핀을 국제형사재판소에서 탈퇴시켰습니다. 

            두테르테 하에서 필리핀은 내향적인 정책을 취했고, 중국은 외부 세계와의 유일한 창이자 다리가 되었습니다. 

            반면, 마르코스는 보다 외향적인 방향을 추구하며 중국 이외의 국제 파트너십을 활용했습니다. 


            2. 말레이시아

            Cheng-Chwee Kuik, Carnegie China 비상임 연구원 


            안와르 이브라힘은 2022년 11월 말레이시아의 제10대 총리로 취임했습니다. 

            안와르 총리는 중국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경제적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2023년 3월에는 보아오 포럼에 참석하고, 9월에는 중국-ASEAN 엑스포에 참석하며 중국과의 협력을 다졌습니다.

            안와르 총리는 중국의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으며, 말레이시아에 두 번째 5G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화웨이의 참여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호 비자 면제 정책, 반도체 산업으로의 중국 투자 증가, BRI 관련 인프라 프로젝트 등을 추진했습니다. 

            안와르 총리의 접근 방식은 말레이시아의 오랜 실용적 대중국 정책의 연속성을 보여줍니다. 

            정책 지속성은 내부 및 외부 요인에서 비롯됩니다. 

            말레이시아의 연속 집권 엘리트들은 다민족, 다종교 국가를 통치하는 권위를 강화하고 통합하기 위해 성장과 개발 기반 성과를 의지합니다. 

            이러한 논리는 경제적 실용주의뿐만 아니라 외교적 실용주의도 요구합니다. 이는 말레이시아 엘리트들이 부상하는 중국을 위협이 아닌 기회로 보는 이유입니다. 

            외부적으로, 말레이시아는 중립적인 "등거리" 정책을 추구하여 대국 간의 갈등에 휘말리지 않도록 합니다. 

            이는 말레이시아의 정책에 리더십이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리더십은 주로 외교 스타일과 기술 면에서 중요한 요소로 남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안와르는 중국에 대해 공손한 태도를 보여왔습니다. 

            그는 신장 문제에 대해 베이징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것을 피했고, 남중국해 문제에서 대립적인 접근 방식을 피했습니다. 

            이러한 공손한 행위 중 일부는 너무 지나친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험 많은 정치인으로서, 안와르는 중요한 국내 이해관계와 외부 고려 사항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데 신중했습니다. 

            선택적 공손함은 선택적 반항과 함께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2023년 8월 중국의 남중국해 지도 발표에 대해 말레이시아가 공식적으로 비판한 것처럼 말입니다. 

            또한, 안와르 정부는 미국과의 방위 협력 강화, 일본과의 관계 격상, 한국과의 협력 강화, 유럽연합과의 협력, 캐나다와의 협력 등을 통해 다른 주요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확대하려고 합니다. 


            3. 캄보디아

            Lak Chansok, 프놈펜 왕립대학교 선임 강사  


            훈 마넷은 2023년 8월 캄보디아의 총리로 취임했습니다. 

            마넷 총리는 아버지 훈 센의 정책을 이어받아 대중국 외교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는 취임 후 첫 외국 방문지로 중국을 선택하여 양국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마넷 총리는 중국과의 "철갑" 우정을 유지하고, 오각형 전략과 일대일로 이니셔티브 간의 전략적 시너지를 강화하려는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캄보디아의 대중국 관계는 정치적 신뢰와 경제적 상호 이익을 바탕으로 지속되고 있습니다.  

            중국 공산당 정치국의 고위 간부인 왕이의 최근 캄보디아 방문의 성공은 마넷이 중국을 캄보디아의 파트너로 계속 받아들이려는 의도를 재확인합니다. 

            이 방문은 캄보디아 내 두 개의 중국 자금 프로젝트(림 해군 기지 및 푸난 테크노 운하)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이루어졌습니다. 

            방문 중 왕이와 캄보디아 지도자들은 양국 지도자 간의 "철갑" 우정을 유지하고, 양국 간의 포괄적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기 위한 강력한 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양국 지도자들은 캄보디아의 오각형 전략과 중국의 일대일로 이니셔티브 간의 전략적 시너지를 강화하고, 부문별 협력을 심화하며, 지역 평화, 안정 및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규칙 기반 국제 질서를 촉진하기 위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캄보디아의 지속적인 전략적 대중국 정렬은 국가의 장기 평화, 정치적 안정, 안보 및 경제 번영을 위한 "실용적인" 외교 정책 선택으로 간주됩니다. 

            지리적 근접성, 문명적 연결성, 경제적 상호 의존성 및 수렴하는 전략적 이익을 포함한 주요 요인들이 캄보디아의 대중국 관계 논리를 뒷받침합니다. 

            이러한 분야에서의 정렬을 기반으로, 양측은 서로의 핵심 이익을 우선시하여 상호 이익을 위해 계속 지원하고 있습니다. 

            캄보디아의 대중국 관계는 주로 정치적 신뢰와 수렴하는 전략적 및 경제적 이익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캄보디아는 국제 포럼에서 중국의 이니셔티브를 강력히 지지해 왔습니다. 

            2013년 이후, 캄보디아는 중국의 상호 이익적인 일대일로(BRI) 프로젝트 및 글로벌 개발 이니셔티브, 글로벌 보안 이니셔티브, 글로벌 문명 이니셔티브 등을 지지해 왔습니다. 

            경제 협력에 있어, 중국은 캄보디아의 가장 중요한 무역 파트너이자 외국인 투자 원천입니다. 

            2023년 상반기, 양국 간 무역량은 약 70억 달러에 달했으며, 중국의 신규 투자는 총 투자액의 약 65%를 차지하여 약 11억 달러의 등록 자본을 대표했습니다. 

            동시에, 중국 관광객은 캄보디아의 경제 성장에 기여하며, 2023년 약 55만 명의 관광객으로 캄보디아에서 세 번째로 많은 외국인 관광객 수를 기록했습니다. 


            4. 태국

            Thitinan Pongsudhirak, 쭐랄롱꼰 대학교 정치학 및 국제 관계 교수 


            태국은 역사적으로 가까운 미국과의 동맹국이자 중국과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아시아에서 부러움을 살 만한 지역적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1970년대에 중국이 태국 공산당을 지원한 사건을 제외하면, 방콕과 베이징 간의 관계는 해외 중국인의 태국 사회 내 성공과 태국 경제에서의 비즈니스 성공으로 인해 강화되었습니다.

            스렛타 정부는 논란이 많은 협상을 통해 집권한 후에도 민주적 정당성으로 인해 정책 모멘텀을 생성하고 투자자 신뢰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전 정부인 프라윳 찬오차 정부와 달리, 스렛타 정부의 민주적 신뢰성은 중국에 덜 의존할 수 있게 합니다. 

            이는 방콕이 베이징을 외면하고 워싱턴을 받아들인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민주적 신뢰성은 단지 스렛타에게 더 많은 선택권과 여지를 제공할 뿐입니다. 

            태국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및 하마스-이스라엘 갈등과 같은 주요 갈등에 대해 서방의 선호 입장을 따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국의 외교 정책 자세는 전방위적일 수 있지만, 프라윳의 독재 콤플렉스에서 벗어나 상대적으로 더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것으로 여겨집니다. 

            지금까지 스렛타의 대중 접근 방식은 공정했습니다. 스렛타는 지난해 10월 일대일로 포럼에 참석하여 시진핑 중국 주석을 처음으로 만났습니다. 

            3개월 후, 스렛타 정부는 중국과 상호 비자 면제 협정을 시행했습니다. 

            스렛타는 또한 전기차에 중점을 두고 태국에 대한 중국 투자를 환영했습니다. 

            그의 정부는 중국 관광객이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돌아오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2019년에는 3900만 명의 방문객 중 1100만 명이 중국인이었습니다. 다른 중태 교류에는 공동 군사 훈련 및 심지어 우주 협력도 포함되었습니다. 

            이러한 견고한 양자 교류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프라윳 정부 하에서 태국이 중국과 했던 일이 스렛타 행정부 하에서도 중단되지 않을 것입니다. 

            반대로, 방콕-베이징 관계는 강화되고 있습니다. 지금의 차이점은 태국이 동시에 다른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5. 인도네시아

            Lina A. Alexandra, 자카르타 전략 및 국제 연구 센터(CSIS) 국제 관계학부장 


            프라보워 수비안토는 2024년 인도네시아의 대통령으로 취임할 예정입니다. 

            프라보워는 전임자 조코 위도도의 정책을 이어받아 중국과의 경제적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군사 능력을 강화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프라보워는 전임자의 경제 정책을 지속할 가능성이 큽니다. 

            인도네시아는 대부분의 국가들이 어려움을 겪는 동안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률(2023년 약 5% 성장률 평균)을 유지해 왔습니다. 

            중국은 인도네시아의 최대 무역 파트너이자 두 번째로 큰 투자 원천입니다. 이로 인해 프라보워는 현 상태를 유지하고 인도네시아의 강력한 대중 관계를 유지할 가능성이 큽니다. 

            다른 한편으로, 프라보워는 인도네시아의 군사 능력을 더욱 개발하고자 하는 분명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경제 능력이 확장됨에 따라 인도네시아는 2024년까지 최소 필수 군사력을 완성하고 군사 태세를 다음 단계로 이동하고자 합니다. 

            미국과 유럽 국가들은 전통적으로 주요 무기 공급업체였기 때문에 서방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인도네시아의 방위 목표에 중요합니다. 

            프라보워는 미국과 중국 간의 전략적 경쟁이 인도네시아의 국가 안보와 복지에 가하는 도전과 위험을 완전히 인식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인도네시아는 주요 강대국 간의 안정적이고 우호적인 관계에서 혜택을 봅니다. 

            속담에 따르면, "코끼리들이 싸우면 풀이 다친다." 따라서 새 대통령 하에서 인도네시아는 최소한 모든 강대국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할 것이라는 많은 희망이 있습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인도네시아가 모든 국가의 이익을 위해 이러한 강대국들을 모으는 이니셔티브를 더욱 적극적으로 도입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6. 베트남

            Dien Nguyen An Luong, ISEAS Yusof-Ishak 연구소 연구원 


            2024년 3월 쁘엉반 트엉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사임 이후, 하노이와 베이징 간의 외교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습니다. 

            베트남 지도부의 "4대 기둥" 중 한 명인 쭝 딘 후에 전 국회의장은 2024년 4월 7일 중국을 1주일간 방문했습니다. 

            방문 기간 동안, 후에 전 국회의장은 베이징에서 시진핑 중국 주석과 만나 무역 및 개발 프로젝트 협력 강화를 논의했습니다. 

            이 방문은 베트남 외교부 장관 부이 타잉 선과 그의 중국 동료 왕이 간의 광시에서의 만남과 쩐타인 만이 당 중앙위원회 외교 관계를 담당하는 중의 방문 직후 이루어졌습니다.

            트룽의 방문이 베트남 지도부의 최근 변동 이전에 계획되었을 수 있지만, 후에와 선의 방문은 베트남 지도부의 갑작스러운 변동이 불안정을 초래하지 않을 것임을 중국 지도자들에게 확신시키기 위한 하노이의 노력의 일환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외교적 접근은 남중국해에서의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발생했으며, 하노이는 베이징의 공격적인 태도에 대해 가장 목소리를 높이는 비판자 중 하나였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베트남 외교 정책의 근본 원칙을 강조합니다: 어떤 정부든 중국과의 관계를 잘 유지하고 동시에 중국에 맞서야 합니다. 

            이러한 미묘한 균형은 베트남의 끊임없는 정치적 격변에도 불구하고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4년 4월 말, 후에 전 국회의장이 해임되었습니다. 

            3주 후, 베트남 지도부의 서열 5위였던 투옹 티 마이도 해임되었습니다. 

            후에와 마이는 모두 당에서 "위반 및 결함"을 이유로 비밀리에 비판받은 후 해임된 것으로 보입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2024년 5월 베트남은 후에의 부하인 쩐타인 만을 그의 후계자로 임명하고, 공안부 장관을 새로운 대통령으로 임명했습니다. 

            베트남의 집단 지도 체제가 특징인 정치 시스템에서는 고위 인사들의 해임이 양국 관계에 큰 변화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중국은 베트남의 최대 무역 파트너로, 베트남의 제조업 및 농업 수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데올로기적으로, 베트남의 사회주의 모델은 중국과 밀접하게 일치하며, 양국 정부는 외부 세력에 의해 촉발된 이른바 색깔 혁명에 대한 두려움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데올로기적 유사성은 베트남이 인터넷과 시민 사회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강력한 국가 주도 경제를 구축하는 등의 중국식 거버넌스 관행을 채택하게 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베트남의 대중국 관계의 복잡한 역학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베트남 공산당은 베이징을 이데올로기적 동맹으로 여기며, 정부는 그것을 변덕스러운 파트너로 보고, 일반 대중은 그것을 지속적인 위협으로 봅니다. 

            물론 베트남과 필리핀은 양자택일의 상황에서 중국보다 미국과의 동맹을 선호하는 동남아시아 국가로 남아 있습니다. 

            ISEAS-유소프 이샥 연구소 설문조사는 동남아시아에서의 지역 문제에 대한 정책을 형성하는 태도를 보여줍니다. 

            최근 설문조사에 따르면, 동남아시아인들의 50.5%가 이제 중국을 선호하며, 미국은 49.5%로 그 뒤를 잇습니다. 

            이는 2020년 설문조사 시작 이후 처음으로 중국이 미국을 선호하는 비율에서 앞선 것입니다. 

            그러나 미국은 여전히 필리핀과 베트남에서 선호하는 동맹국으로, 각각 83.3%와 79%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지역 감정을 밝히지만, 인식과 정책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호하는 동맹에 대한 질문은 주로 가설적이며, 베이징과 워싱턴에 대한 신뢰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베트남의 외교 정책 현실은, 중국에 대한 불신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정책 결정자들이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워싱턴보다 베이징을 선택할 가능성이 낮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궁극적으로, 하노이와 베이징 간의 지속적인 경제적, 이데올로기적, 전략적 관계는 베트남의 대중국 외교 정책이 협력과 신중함의 균형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합니다. 


            7. 싱가포르

            Lam Peng Er, 동아시아 연구소 주임 연구원 


            로렌스 웡 슌 차이는 2024년 5월 15일 싱가포르의 총리로 공식 취임했습니다. 웡 총리는 정치적 승계 계획을 통해 안정적인 국내 정책과 외교 관계를 보장하며, 특히 중국과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유지할 것입니다. 

            싱가포르의 독특한 정치 체제에서 전임자인 리셴룽은 내각에 남아 실질적인 멘토 역할을 계속하며, 영구 집권당인 인민행동당의 총재로도 남아 있습니다.

            정치적 바톤이 웡에게 넘어갔지만, 외무부 장관, 국방부 장관, 무역산업부 장관 등 주요 직위 보유자들은 최소한 다음 총선까지 자리를 유지할 것입니다. 즉, 새 총리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도시 국가의 외교 정책 방향은 지속될 것입니다. 

            그러나 도시 국가의 정치적 연속성은 중국과의 우호 관계를 단순히 유지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싱가포르는 앞으로 중국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려고 합니다. 


            싱가포르 엘리트들의 중국에 대한 인식 

            싱가포르 기반 동남아시아 연구소의 동남아시아 상태 2023 설문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싱가포르 엘리트의 70.7%가 중국이 이 지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 강국이라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33.2%의 싱가포르 엘리트는 중국이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정치적 및 전략적 영향력을 가진 국가라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엘리트들은 싱가포르와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미국과 중국이라는 두 강대국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는 실용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의 강대국 전환은 불확실하고, 경쟁하는 강대국들의 잠재적 교전으로 인한 위험이 있습니다. 

            새로운 지도자와 함께 싱가포르는 불안한 지역 및 글로벌 정치 및 경제 상황을 헤쳐 나가야 하며, 모든 강대국 및 ASEAN 이웃들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싱가포르와 중국 간의 관계는 세 가지 중요한 국가 간 프로젝트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소주 산업 단지, 중싱 텐진 생태 도시, 중싱 충칭 연결성 이니셔티브. 다른 최근 양자 프로젝트로는 싱가포르-중국(심천) 스마트 시티 이니셔티브가 있으며, 이는 국경 간 디지털 무역 및 데이터 흐름을 촉진합니다. 

            싱가포르 무역산업부에 따르면, 도시 국가는 2013년부터 중국의 최대 외국인 투자국이었으며, 2021년 기준 싱가포르의 누적 해외 직접 투자의 15.3%를 차지했습니다. 

            경제 협력 외에도, 싱가포르 군과 중국 인민해방군은 주기적으로 공동 군사 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996년 이래로, 싱가포르는 중국 관리 및 간부 55,000명 이상을 좋은 거버넌스와 법치 및 부패 방지와 같은 싱가포르의 거버넌스 모델의 측면을 공유하며 교육했습니다. 

            엘리트 교육 외에도, 양국 간의 사람 간 관계도 강력합니다. 양국은 서로의 가장 좋아하는 관광지 중 하나입니다. 

            중싱 관계는 주로 노스탤지아와 공유된 문화 및 민족적 유사성에 기반한 것이 아닙니다. 

            결국, 싱가포르는 다민족, 다문화 사회이며, 중국, 인도, 말레이 군도 및 유럽 출신 시민들의 조상 선호에 따라 외교 정책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요컨대, 중싱 관계는 시련을 견뎌낸 상호 유익한 관계입니다. 

            양국은 양자적으로, 그리고 ASEAN 프레임워크 내 및 ASEAN 주도의 다자간 프로세스(예: ASEAN 지역 포럼, ASEAN+3, 동아시아 정상회의, ASEAN 국방 장관 회의 플러스) 내에서 계속 협력해야 합니다. 

            중국과 싱가포르는 지역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을 촉진하고 ASEAN-중국 자유 무역 지대를 강화해야 합니다. 

            중싱 관계의 긍정적인 평가에 대한 한 가지 경고는 두 나라가 각각의 주권 국가로서 항상 외교 정책 정렬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양국은 과거의 협력을 소중히 여기고, 미래 지향적인, 다면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일시적인 관점 차이를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향후 10년 동안 양국의 지도자가 누구든지 간에 중싱 관계는 깊고 상호 이익이 되는 관계로 성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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